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Scrum based by Agile. 스크럼은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 모형이다.
Agile 모형을 둔 개발 모형 종류
Scrum | XP (eXtreme Programming) |
칸반 (Kanban) |
크리스탈 (Crystal) |
ASD (Adaptive SW Dev) |
FDD (Feature Driven Dev) |
DSDM (Dynamic System Dev Method) |
DAD (Disciplined Agile Delivery) |
스크럼 기법은 소프트웨어 설계 과목 - '요구사항 확인' 부분에서 나온다.
스크럼 기법 (Scrum)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양팀이 대치해있는 대형을 말하는데,
이러한 것에 빗대어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이다.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해야 한다. (셀프)
그리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어야 한다.
팀의 구성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한다.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요구사항을 우선순위로 나열한 목록으로 지속적 업데이트를 시킨다.
백로그에는 사용자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출시 계획을 수립한다. - 스프린트 계획 회고 sprint planning meeting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다.
task 작업 단위로 분할하여 각 개발자들의 수행할 작업 목록인 sprint backlog를 작성한다. - 스프린트 sprint
실제로 개발을 하는 단계이다. 보통 2-4주 기간 내에 진행.
sprint backlog에 작성된 task 대상으로 작업 예측 시간을 추정한다.
그 후 개발자들에게 할당한다. 개발자가 task를 직접선택하게 한다. (권장사항)
할것, 진행중, 완료 등으로 구분한다.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매일 약속된 시간(15분정도) 진행상황을 서로 점검.
서서 진행, 소멸차트를 활용해도 된다. 스크럼 마스터에게 장애요소를 말하고 해결받을 수 있는 시간이다.(아마도)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부분,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앞에서 테스팅한다.
스프린트 한 주당 한 시간 내에 진행한다.
제품 책임자는 개선사항, 피드백 정리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되도록 제품 백로그에 반영해준다.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 주기를 회고하며, 정해놓은 규칙, 개선점이 없는지 확인한다. 일정 주기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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